질염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 내부의 염증을 말합니다. 질염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약물은 주로 질내 감염을 치료하거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하며, 치료 방법은 감염의 원인과 심각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번에는 지노프로질정이라는 약물에 대해서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노프로질정은 의사 처방전으로 구매 가능한 처방약입니다.
지노프로질정은 특히 아래 질병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발생한 질염
폐경 후 에스트로겐 부족으로 인한 증상
질내 정상 산도가 깨졌을 때
지노프로질정에 대한 적응증에 대해 알았다면 성분명에 대해서 알아야합니다.
지노프로질정의 성분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Estriol
Lactobacillus Acidophilus
즉, 지노프로질정은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균과 에스트로겐 성분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폐경 후에는 에스트로겐이 감소하고 이에 따라 질벽이 얇아지고 위축되는데요. 이로인해 질 건조감과 성교불쾌감, 그리고 질염 및 재발성 요로감염 등이 발생이 되고는 합니다. 이럴 때 에스트로겐 성분을 함유한 지노프로질정을 사용하게 되면 도움이 됩니다.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균은 전통적인 산도조절의 대명사인 균주라고 불리는데요. 약산성 환경에서 유해균들이 번식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 산도조절은 질건강을 지키는 데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즉, 지노프로질정을 사용함으로써 질내 산도 정상화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세균성 질염에도 효과를 보입니다.
다음으로 지노프로질정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노프로질정은 하루에 한번 사용하게 되는데요. 따로 의사에게 다른 처방을 받지 않는 한 1일 1회 취침전 1-2정을 사용하는게 표준 치료입니다. 치료는 6-12일로 진행합니다. 월경이 시작되었다면 그 동안에는 치료를 중지했다가
월경이 끝나면 다시 치료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지노프로질정을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1. 질정을 삽입하기 전에 외음부 주변과 손을 깨끗하게 씻고 말려주세요.
2. 질정용 삽입 튜브가 있다면 삽입 튜브 끝에 질정을 빠지지 않도록 잘 끼워줍니다.
3. 그 상태로 삽입용 튜브를 질로 밀어넣은뒤 튜브 끝에 손잡이를 밀어서 약이 질 안으로 잘 들어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만약 삽입용 튜브가 없다면, 손가락을 이용하여 약물을 삽입 하시면 됩니다. 손가락을 넣기 전에 당연히 손을 깨끗히 씻는것도 잊지마세요.
질접 삽입 후에는 약효 발현까지 약 5-10분 정도 걸리기 때문에 약 5-10분간은 가만히 누워서 안정을 취하도록 해주세요.
질정을 넣은 후에 치즈나 두부 찌꺼기 같은 하얀 분비물이 나오게 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것 때문에 약의 효과가 떨어지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은 질정이 녹으면서 흡수되고 남은 것이 밖으로 배출되어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분비물의 양이 많아 찝찝하다면 흐르는 물로 음부를 씻어주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