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이란?
방광염은 말 그대로 방광에 생긴 염증입니다. 요도를 통해서 세균이 침투하거나 혹은 기타 다른 원인으로 인해 방광 내의 세균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해 발생합니다. 방광염은 주로 요도와 항문의 길이가 짧은 여성에게서 흔한데요. 장 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대장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이동할 경우 방광염으로 쉽게 발현되어 증상이 나타납니다. 즉, 방광염의 80%가 이 대장균으로 인해 발병하곤 합니다.
특히 이 방광염은 급성과 만성으로도 나뉘게 됩니다.
급성방광염의 경우, 대부분 위에서 말한 대장균이 원인으로 생기고 세균이 요도를 타고 방광으로 올라가 발생하게 됩니다. 만성방광염의 경우, 생체 불균형이나 질환 등 다른 신체 내부적 요인에 의해 생기고 그 염증이 오랜기간 지속되어 방광염이 만성적으로 재발합니다.
방광염의 증상 및 치료
방광염에 걸리게 되면 아래와 같은 대표적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잦고 급작스러운 요의감
배뇨 중 통증 및 작열감
하복부 불편감
혈액이 섞인 혈뇨
탁하고 진한 소변 색
좋지 않은 톡쏘는 강한 냄새
소변 후 잔뇨감
위의 모든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도 있고 이 중에서 한가지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주로 방광염은 증상 및 소변검사를 통해 진단을 하게 되는데요. 방광염에 걸렸다고 전문의가 판단하면 보통은 항생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급성방광염의 경우 원인균에 맞는 적절한 항생제요법을 찾아 약으로 복용하거나 혹은 주사제를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만성방광염의 경우, 장기간 항생제 투여를 하게 되는데 만성방광염 치료의 핵심은 만성 염증을 유발하는 요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입니다.
방광염 약국약 병원 안가고 치료 될까?
그럼 방광염 약국약을 따로 처방없이 살수 있을까요? 이것에 대한 답은 '예' 입니다. 대표적인 방광염 약국약 으로는 요로신정, 요비신정, 유로펜정, 네프신정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약들로 방광염을 완전히 치료 할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아니오'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방광염의 원인은 '세균'이기 때문에 이 세균을 잡을 수 있는 항생제 치료가 핵심입니다. 다만 방광염 약국약으로 대표적인 위 약들은 모두 용담사간탕을 베이스로한 생약 성분입니다. 즉, 항생제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방광염에 어느정도 도움은 될 수 있지만 완전히 치료하기에는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방광염에 걸리면 그 증상으로 인해 많이 힘들다는 것을 저도 겪어봐서 알고 있습니다. 가장 흔한 급성 방광염의 경우 병원에서 항생제 주사 한번이면 아주 빠르고 깔끔하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방광염 약국약이 어느정도 도움이 될지는 몰라도 재발하고 증상이 낫지 않은채로 질환을 두면 오히려 만성으로 염증이 지속될 수 있으니 증상이 나타난 시점에서 가장 빠르게 가까운 병원으로가서 꼭 항생체 치료를 받으시길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댓글